사회성 치료(사회성 그룹치료)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던 ADHD를 가지고 있던 사회성 치료는 반드시 아이들이 거쳐가야 하는 특수 치료이다. 보통은 초등학교 입학 전 후로 사회성 치료를 알아보는 부모들이 많다. 아니면 처음에는 인지하지 못하다가 학교에서 이런저런 문제가 생기면 그때서야 사회성 치료를 알아보기도 하는데 대부분 초등학교 입학 후, 중학교 입학 후이다. 의외로 초고학년 때는 공부시킨다고 학원다니고 하느라 잘 모르는 부모들도 많다는 점이다. 학원이나 학교에서 부정적 피드백이 들어올 경우 반드시 아이의 심리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사회성 그룹치료는 발달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 사회적 기술과 상호작용을 가르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런 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 상황에 적합한 반응, 감정의 표현, 문제 해결 능력, 대인 관계 기술 등을 가르친다.
그룹치료 수업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된다:
1. 목표 설정: 치료사는 개개인의 필요와 목표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그룹 세션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는 각 아이가 자신만의 고유한 도전 과제와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 모델링: 치료사나 동료 학습자들이 원하는 행동을 보여주거나 연극으로 연출합니다. 이 단계에서 학습자들은 적절한 사회적 반응을 모방하고 이해하는 기회를 얻습니다.
3. 역할놀이: 학습자들은 모델링된 행동을 재연해보며 연습합니다. 치료사는 필요에 따라 지시를 내리거나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4. 그룹 활동: 구성원 전체가 참여하는 활동으로, 서로 협력하거나 대화하는 것 등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됩니다.
5. 리뷰 및 반영: 각 세션 마지막에는 그날 배운 것과 경험한 것에 대해 리뷰하고 논의합니다. 어떤 전략이 잘 작동했으며 어떤 부분에서 개선할 필요가 있는지 등을 함께 공유합니다.
6. 일상생활 적용: 치료사와 부모(혹은 보호자)는 학습된 사회적 기술이 일상생활에서도 적용되도록 지원합니다.
사회성 그룹치료는 최대 5명까지 수업에 들어갈 수 있으며 보통 선생님은 1에서 2명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이때 담당 선생님은 놀이나 인지수업을 담당하시는 선생님이 들어가시기도 한다. 회당 수업 시간은 50분~60분. 수업료는 회당 60000원에서 100000원까지도 한다.
특수체육을 하는 기관이나 센터라면 체육그룹 수업이 또 따로 있다. 남자 아이들이라면 특수체육 그룹수업을 추천한다.
PEERS 자폐스펙트럼 사회기술 훈련
우리나라에서는 분당 서울대 유희정 교수님이 일인자이시고 서울의 루돌프라는 기관에서 자폐스펙스럼 아이들을 대상으로 PEERS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PEERS® (Program for the Education and Enrichment of Relational Skills)는 UCLA의 Semel Institute for Neuroscience and Human Behavior에서 개발된 증거 기반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주로 고등학교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청소년용 버전도 있다. PEERS®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ADHD, 공황장애, 소아기 우울증 등 다양한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 적용된다.
PEERS® 훈련은 일반적으로 14주 동안 진행되며, 매주 90분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각 세션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1. 사회적 상호작용 리뷰: 지난 주에 학습한 사회적 기술을 복습하고 실제로 사용해본 경험을 공유합니다.
2. 새로운 사회적 개념 도입: 치료사가 새로운 사회적 상호작용 개념을 소개하고 설명합니다.
3. 역할 놀이 및 모델링: 치료사와 보조 치료사가 새롭게 배운 개념을 연극으로 보여줍니다.
4. 역할 놀이 연습: 학습자들이 새롭게 배운 사회적 기술을 역할 놀이를 통해 연습합니다.
5. 행동 숙제 부여: 학습자들에게 그 주 동안 연습할 수 있는 숙제가 부여됩니다.
PEERS®는 아래와 같은 분야에서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 친구 만들기: 어떻게 해서 안전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 대화 시작과 유지: 대화를 시작하고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 전자 커뮤니케이션: 전화나 문자 메시지, 소셜 미디어 등 전자 매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갈등 해결: 친구와의 갈등을 건강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불편한 상황에서의 대처: 괴롭힘, 놀림 등 불편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지를 배웁니다.
PEERS® 프로그램은 증거 기반이며, 참여자들이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친구를 만들고, 사회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PEERS 프로그램은 책으로도 나와있다. ADHD나 자폐스펙트럼 우리 아이들에게 사회성 기술은 반드시 알려줘야 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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