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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공 육아/경계선 지능

경계선 지능,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③

by BO-TONG 2021.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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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4. 행동발달 ; 유능한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의 적극적 역할이 중요해요

공부를 싫어하지 않기 위해서는

- 유아기에는 부모와 자녀가 책 읽기나 색종이 접기 등의 경험을 함께해야 한다

- 초등학교 시기에는 책상 앞에 앉아서 공부하는 것을 즐기는 부모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 중고등학교 시기에는 공부하느라고 애쓰는 자녀의 마음을 격려하고 부모도 자격증 따기와 같은 자신만의 목표를 정해서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 매일의 가정학습 시간, 정해진 시간과 공간, 공부 시간은 저녁 식사 시간을 축으로 습관이 잡히도록 한다,

 

part 5. 훈육 ; 씩씩한 아이로 양육하는 기술

자꾸만 의지하려는 아이

-공부를 하면서 한 문제 풀고 교사나 부모의 얼굴을 쳐다보고, 다시 한 문제 풀고 쳐다보는 행동을 반복하는 아이가 있다. 아이들이 무엇인가를 수행하면서 자주 부모 얼굴을 쳐다보는 것을 사회적 참조(social reference)'를 사용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아이들은 대체로 의존성이 높고 자기 확신이 낮다. 부모의 불안감은 아이가 더욱 눈치를 보게 만든다. 그래서 일관성없이 양육하는 부모의 자녀들에게서 의존성이 자주 발견된다.

 

언제쯤 우리 아이가 좋아질 수 있을까요

-우리의 목표 지점은 성인기다. 성인기(대학이나 직장생활)에 들어가서 자신의 삶을 잘 살아가는 것이 목표이지, 학교 다니는 동안에 공부를 잘하느냐가 목표가 아니라는 것이다. 학교 다닐 때 공부를 못해도 좋은 성인이 될 수 있다.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경계선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내가 정말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

-무엇이든지 나누어 가져라

-정정당당하게 행동하라

-남을 때리지 마라

-물건은 항상 제자리에 놓아라

-네가 어지럽힌 것은 네가 깨끗이 치워라

-남의 물건에 손대지 마라

-남의 마음을 상하게 했을 때는 미안하다고 말하라

-밥 먹기 전에 손을 씻어라

-화장실 물을 꼭 내려라

-몸에 좋은 음식을 먹어라

-균형 잡힌 생활을 해라

-공부도 하고, 생각도 하고, 매일매일 적당히 그림도 그리고,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추고, 놀기도 하고, 일도 하라

-매일 건강을 위해 충분히 자라

-밖에 나가서 차 조심하고 손을 꼭 잡고 의지하라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에 관심을 가져라

 

part6. 학교생활 ; 당당한 아이가 되어 생활하도록 지도하는 법

학교에서 엉뚱하고 이상한 행동을 해요

-친구들 앞에서 난데없이 춤을 추거나 다른 사람들은 웃지 않는데 혼자 신이 나서 웃기도 한다. 전혀 예상하기 어려운 행동들은 아이들에게 심각한 정신적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 같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인지능력이 다소 낮은 경우에는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인식하기도 어렵고, 타인의 속마음을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타인과 관계를 맺고 싶거나 친구들과 놀고 싶은 마음으로 이해해야 한다.

혼자 놀기를 오랫동안 지속해온 아이들은 상상하는 시간이 그만큼 길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있을 때도 상상과 현실을 연결 지어 행동한다. 즉 자기 혼자서 생각한 것을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생각하고 있다고 오해한다. 그래서 머릿속에 만화 주인공 짱구의 행동이 떠올랐을 때 다른 사람들도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으며, 자신이 그 행동을 흉내 내면 즐거워할 것이라고 오해한다.

또래들과 어울리는 실제적인 방법을 연습시킬 필요가 있다.

또 한 가지 기억할 것은 엉뚱한 행동을 자주 하는 학생들은 스스로 자신이 어리다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좀 더 형님처럼 행동해보면 어떨까?

 

우리 아이는 일름보예요

-경계선 지능 아동들은 대체로 의존성이 강하다. 특히 경계선 지능 아동이 자신의 편에 서서 친구를 혼내주기를 바라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지도해야 한다. 경계선 지능 아동에 대한 지도는 특별한 배려를 기반으로 해서는 안된다. 장애 아동이 아니므로 개입과 도움을 제공하기보다는 더욱 세심하고 주의 깊은 설명과 지도가 필요하다

 

특수학급

-첫째, 특수학급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학급이다.

둘째, 특수학급에서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다.

셋째, 특수학급에 경계선 지능 학생들의 성장을 적절히 이끌어줄 만한 커리큘럼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대안: 교실 내 보조 교사(협력 교사) 혹은 두 명의 담임교사 제도 /방과 후 학습 교실이나 학습 도움반

 

아이의 건강한 사회성을 키우는 방법

1. 고자질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2. 아이의 소유권을 먼저 인정해줄 때 배려 있는 아이가 된다

3. 행복하게 자란 아이는 나쁜 행동에 쉽게 물들지 않는다.

4. 친구가 없을 때는 부모의 격려와 관심이 필요하다

5. 집안일은 사랑하는 가족의 일이기에 함께 해야 한다

6. 성에 대한 솔직한 대화가 건전한 성 의식을 만든다.

 

part7. 미래와 진로 ; 도전하는 우리 아이들

군대문제

-일반적으로 경계선 지능을 가진 청년들은 5(전시보충역)판정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전시가 아닌 이상 입대 면제에 가까운 5급은 사회적, 직업적 기능에 상당한 지장이 있거나 유의한 다른 정신건강의학과 질환이 동반된 경우를 말한다. 하지만 모든 경계선 지능 청년들이 5급을 판정받는 것은 아니다. 심각하게 사회생활의 지장이 없다면 공익으로 판정이 나기도 한다.

입대를 위한 신체검사에는 신체검사뿐 아니라 정신적인 어려움도 함께 점검한다. 경계선 지능의 경우 재판정을 신청할 수도 있다. 다만 청년 당사자와 부모가 미리 솔직하게 시간을 두고 대화를 해볼 필요가 있다. 오히려 군 생활의 두려움에 대하여 대화를 나누어야 한다. 다양한 방면에서 군대 문제애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현실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입대를 위해 본인이 시기를 정하도록 하고 인터넷에 들어가 신체검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신청도 스스로 해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주요 문제는 정서 문제와 행동 문제가 주요 고려점이 될 것이다.

 

-[경계선 지능과 부모]의 내용을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필요한 내용한 압축한 것이니 경계선 지능아동을 키우는 부모님들은 꼭 읽어보시길 강추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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